대학원생/잡다한것들

[읽어볼 만한 책들]#9 생각하는 생물학 강의

생각하는 여행자 2022. 9. 3. 15:13
728x90
반응형

오늘은 내가 좋아하는 생물학 책을 하나 소개하고자 한다.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포닥(박사 후 연구원)을 준비하면서 어떤 연구를 해야 할지 방황을 할 때 집어든 책이다. 나는 박사과정 동안 진행한 연구도 내가 흥미가 있었기 때문에 진행을 한 것이지만, 내가 남은 인생을 살면서 계속 연구해보고 싶은 분야는 아니라고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막상 내가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지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다보면 유아기로 돌아간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왜냐하면 "나는 누구 여긴 어디?"라는 생각이 들어 무력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이를 이겨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는데 거인의 어깨에 올라가보려고, 세상의 트렌드를 이해해보려고, 혹은 아주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려고도 해보았다. 이 책은 마지막 방법인 "생물학의 기본 원리"에 대해 창의적인 생각을 유도하는 책이다.  

 

나는 이 책을 생명과학 혹은 공학에 관심을 갖고 열정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이 책은 흔히 우리가 접하는 두꺼운 세포생물학이나 수많은 분자들이 튀어나오는 분자생물학이랑은 거리가 멀고 얇아서 쉽게 읽기 좋다. 나는 생명계열이 아닌 학부를 나왔고 이는 외우는게 너무 싫어서였다. 이런 내가 재밌게 읽었으니 외우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면 된다. 오히려 새로운 아이디어를 마구 자극하는 지적자극이 많은 책이라고 생각하면 좋겠다. 

 

이 책의 장점은 생명체를 각 구성 성분에 따라 하나씩 관찰하면서 어떤 기술들이 발전될 수 있고 어떤 가치가 있는지를 논하는 것들이다. 미래 지향적인 생각을 자극하는 책이라서 생명과학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영감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생명과학을 연구하는 모든 사람들이 독창적인 연구를 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지만, 자신이 관심 있는 것으로 세상에 좋은 기여를 하고 싶은 꿈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은 여러분의 꿈을 지지해줄 것이다.  

 

융복합시대 리더들을 위한 생각하는 생물학강의:서울대학교 공대교수의 생물학강의, 오래

마지막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단순히 떠올린 생각들을 적고자 한다. 이 책은 출판된지는 거의 10년이 다 되어가는 책이다. 그래서 최신 기술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들이 많은데, 나는 아주 간단한 생각들만 몇가지 적어놓겠다. 이 책을 읽는 여러분들도 스스로 이런 생각을 해보면 좋겠다. 나는 오가노이드 기술을 (동물의 정상 세포를 연구실의 dish에서 기를 수 있는 기술) 잘 이용하면 미래에는 소고기나 돼지고기를 실험실에서 키운 고기로 바꿀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한다. 동물을 사육하는데 들어가는 사료와 배출되는 탄소를 생각하면 비용은 매우 많다. 하지만 연구실에서 고기를 만들 수 있다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단순한 생각이다. 실제로 이러한 생각을 갖고 연구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아 링크를 첨부한다. 

https://gfi.org/researchgrants/assembling-organoids-into-meat/

 

Assembling organoids into meat | Research | GFI

Learn about Dr. Iftach Nachman’s research to assemble skeletal muscle organoid building blocks into thick whole-cuts at Tel Aviv University.

gfi.org

 

오가노이드를 기르기 위해 필요한 matrigel이라는 것이 Ewing Sarcoma에서 만들어내는 extracellular matrix를 모아 만든 것이라, 아직은 안전을 생각하면 이를 수 있다 하지만 목적이 분명하다면 이러한 matrigel은 필요한 단백질만을 정제해서 만들어 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러분도 상상의 나래를 펼쳐 미래를 주도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자가 되길 바라면서 이 글을 마치겠다. 이 외에도 과학자로 어떤 연구를 할지 고민하며 방황을 할 때 읽었던 다른 책들도 추후 공유하도록 하겠다. 

728x90
반응형